디스플레이 수출 두 자릿수 증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07:39
본문
Download : 070710024211_.jpg
디스플레이 수출 두 자릿수 증가
디스플레이 수출 두 자릿수 증가
산업자원부가 9일 발표한 ‘2007년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전망’ 조사·분석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정보통신 업종은 하반기 생산 및 수출 증가율이 상반기보다 뚜렷하게 향상될 전망이다. 특히 이 같은 상저하고의 흐름을 주요 IT업종이 주도하고 있어 주목된다된다.
◇가전업종은 부진 속 희망=가전 업종은 생산 증가율이 상반기에 -5.2%에서 하반기에 -2.9%를 기록, IT업종 중에서 유일하게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반도체 업종은 상승세는 꾸준히 이어가겠지만 증가율은 다소 낮아질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정기자@전자신문, mjjoo@
◇디스플레이 업종 활황=디스플레이 업종은 삼성전자의 8세대 라인 가동과 LG필립스LCD의 7.5세대 증산투자 등 패널 생산력이 증대된 가운데 세계 수요도 확대될 전망이다. 생산 증가율은 상반기 3.8%에서 하반기에는 6.7%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 수출 두 자릿수 증가
김용근 산자부 산업정책본부장은 “하반기에는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안정 성장세 유지 등으로 대부분의 업종에서 상반기보다 생산·수출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산업별로는 세계 시황 호조를 바탕으로 디스플레이·일반기계 업종 등이 두 자릿수 생산증가율이 예상되는 가운데 반도체·정보통신·자동차 업종도 5∼7%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가전 업종은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고 디지털TV 등의 해외 생산 비중이 증가해 수출이 둔화돼 하반기에도 생산이 감소세를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감소폭은 다소 완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한 줄기 희망이 보인다.
설명
Download : 070710024211_.jpg( 61 )
디스플레이 수출 두 자릿수 증가
다.
순서
하반기에 디스플레이 업종이 생산·수출 부문에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경기를 이끌어갈 전망이다.





이는 최근 산업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국책연구기관과 민간 경제연구소들이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높은 성장률을 보여 올해 경제성장률을 4% 후반대로 끌어올릴 것이라는 전망과 궤를 같이한다. 지난해 사상 최초로 연간 수출 200억달러를 돌파(221억달러)한 조선업종은 올해에도 사상 최고 기록을 다시 쓸 전망(282억달러)이다. LCD 생산라인의 투자가 늘어나고 선박제조용 설비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일반기계 업종도 하반기에도 생산·수출이 두 자릿수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레포트 > 기타
◇정보통신·반도체도 호조= 정보통신 업종은 3G 휴대폰 및 프리미엄폰 수요가 확대되고 윈도비스타 출시 효율가 지속돼 생산 증가세가 확대될 전망이다. 반도체 역시 윈도비스타 출시에 따른 D램 및 낸드플래시메모리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돼 사상 처음으로 연간 수출 400억달러를 돌파(405억달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생산·수출 증가율은 상반기의 7.8%와 11.3%에서 31.6%와 35.2%를 기록, 호조를 보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