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9 08:21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_3205732.hwp
도덕성의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성 진화의 일반적 방향을 반영한다. 도덕교육 방법으로는, 인지발달적 접근에 기초하여 도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을 고찰해 볼 것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의식의 보편적 형식들(원리, 표준, 가치)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성숙성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강조해 온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는 교육의 지상 목적은 定義(정이)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따 개인은 자기완성의 잠재력을 지녔기에 자신의 행동을 형성하고 계획한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갈등사태(딜레마) 수업을 이끌어가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도덕교육 방법으로는, 인지발달적 접근에 기초하여 도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을 고찰해 볼 것이다. 따라서, 먼저 콜버그의 theory 에 나타난 도덕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러한 도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어떻게 접근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설명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theory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_3205732.hwp( 68 )
순서
인지 심리학의 기수. 그의 도덕교육이론(理論)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따 콜버그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環境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을 실제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들을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定義(정이)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그러한 갈등사태(딜레마) 수업을 이끌어가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먼저 콜버그의 이론에 나타난 도덕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그러한 도덕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은 어떻게 접근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 이에 반해 사회적 環境은 개인으로…(투비컨티뉴드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콜버그의도덕성발달theory -fp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가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강조해 온 콜버그의 도덕성 theory 을 살펴보고자 한다.콜버그의도덕성발달이론-fp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 도덕발달은 일차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적인 능력의 산물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theory 에 기초한 토의수업을 실제 도덕교육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들을 논의해보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