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1 10:23본문
Download : 20172_기말_교육2_교육사회학.pdf
따라서 학문적 엄격성과 理論(이론)적 체계성은 매우 낮았음.
1) 교육적 사회학
⑤ 학교를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학교의 사회구조, 문화, 전체 사회와 학교와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를 내용으로 설정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제2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1 제3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2 제4강 교육과정사회학 제5강 학교효과 탐색 제6강 교육평등, 사회평등 그리고 사회정의 제7강 교육과 사회이동 제8강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변화와 특징 제9강 입시제도와 선발방식 제10강 학벌사회와 사회적 자본 제11강 학생문화와 학생인권 제12강 교사와 교사문화 제13강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다문화교육 제14강 국제교육협력 제15강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평생교육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1) 교육의 개념
제2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1
- 중략 -
2017년 2학기 교육사회학 기말시험 core체크
⑤ 교육의 실천에 사회학적 지식을 응용하기 위한 목적.
②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 학문지향적 교육사회학의 탄생
- 학교라는 제도가 들어서기 전부터 일어났음
설명
제14강 국제교육협력
제7강 교육과 사회이동
제6강 교육평등, 사회평등 그리고 사회정이
제5강 학교效果(효과) 탐색
2. ‘교육적 사회학’과 ‘교육의 사회학’
제9강 입시제도와 선발방식
1.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
제10강 학벌사회와 사회적 자본
- 평생교육적인 측면에서 보는 교육(광범위)
제15강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lifelong education
방송통신 > 기말시험
⑦ 학교가 지역싸회의 중심체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실천적 ‘지역싸회학교(community School)운동과 연계
- 그 바탕 위에 각국이 국민교육의 필요에 따라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여 학교제도가 급팽창하여 보편화





제3강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동향 - 2
2) 교육의 사회학
제12강 교사와 교사culture
④ 교육학보다는 사회학의 학위학문으로 정착
: 교육적 요소, 비교육적 요소, 반교육적 요소 모두 포함되어 있음
- 교육사(敎育史)를 통해서 볼 때 오늘날과 같은 대중적인 형태의 학교 제도는 산업화와 더불어 등장
2) 학교교육이란?
② 1907년 스잘로(H.Suzzalo)가 미국에서 강좌 개설
①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
- 교육활동을 전담하는 학교라는 제도의 등장과 함께 처음
제13강 다culture사회의 등장과 다culture교육
③ 1926년 학술지 [Educational Sociology]발간
제11강 학생culture와 학생인권
⑥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은 1950년대까지도 유지
- 교육사회학은 학교제도,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설명(說明)방식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① 1950년대 미국에서 교육사회학을 교육현상에 대하여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 인식하기 처음
- 학교와 그 속에서 일어나는 제반의 활동(적어도 여기에는 교육적 활동 이외의 일상생활도 포함)들을 포함
제4강 교육과정사회학
④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
*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8강 근현대 한국교육제도의 變化(변화)와 특징
순서
교육사회학,방통대교육사회학,방송대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기말,교육사회학요약
③ [Educational Sociology]의 이름을 [Sociology of Education]으로 변경 : 1963년
Download : 20172_기말_교육2_교육사회학.pdf( 31 )
제1강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