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투영된 재일한국인의 정체성 - 가네시로 가즈키의 “GO“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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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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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작품은 조선인으로서 日本(일본)에서 산다는 의미는 어떤 것인가, 조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日本(일본)인에게 겪어야 하는 멸시와 수모의 뜻은 무엇인가, 이 땅에서 조선 사람이라는 것을 의식할 때는 언제나 다른 사람을 경계하지 않으면 안되는 모멸감과 불안 심리의 정체는 무엇인가라는 재일 동포문학의 …(To be continued )
다. 김사량의 출세작인 「빛 속에」는 학대받고 이지러졌던 혼혈 소년이 마침내 마음을 열고 순수한 동심을 회복해 나가는 이야기이다.재일한국인 , 문학에 투영된 재일한국인의 정체성 - 가네시로 가즈키의 “GO“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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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에 투영된 재일한국인의 정체성 - 가네시로 가즈키의 “GO“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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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한국인
90년대 이후 재일 한국인 문학의 흐름을 주도하는 작가들의 작품과 가네시로 가즈키의 “GO“를 중심으로 소설이라는 허구 속에 담겨진 그들의 정체성, 의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 작품은 제국주의자들의 폭력에 의해서 조선인들이 어떻게 고향을 버렸고 어떻게 고통을 겪고 있는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기보다는 日本(일본)인들의 인종 편견 정도를 다루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재일한국인 의식 형성의 배경
2. 시기에 따른 재일한국인 문학의 變化(변화)
3. “GO“를 통해 본 현재 재일한국인의 현실
1) “GO“의 표면적 특징
2) 작품 속에 드러난 재일한국인의 의식
4. “GO“와 “Revolution No.3“·“Run! boys, run!“의 비교·analysis
Ⅲ. 결 론
재일동포 문학은 이러한 history(역사) 적 배경을 통해서 탄생한다.
2. 시기에 따른 재일한국인 문학의 變化(변화)
1930년대에 접어들면서 재일동포문학의 본격적 단서를 여는 두 명의 작가, 장혁주와 김사량이 출현한다. 같은 재외 동포문학이라 하더라도 중국(中國)이나 미국의 그것과 결코 동일할 수 없는 이유는 바로 그 history(역사) 적 배경의 차이에서부터 기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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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이후 재일 한국인 문학의 흐름을 주도하는 작가들의 작품과 가네시로 가즈키의 “GO“를 중심으로 소설이라는 허구 속에 담겨진 그들의 정체성, 의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