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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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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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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을 존중하고 가까이해야 하랴.` 붓다가 깨달음을 성취한 것은 더 없는 즐거움이었을 것이다. . 인류의 철학과 종교에 담겨 있는 이러한 물음과 나름의 해답들은 인간이 본래적으로 ‘진리’를 갈구하는 존재임을 나타낸다. 그때 무엇인지 모를 고독과 불안을 느꼈을 것이다. 불교에서의 인간관계의 사고방식은 이성 작용에 의한 자타의 입장 전환을 기본으로 삼는다. 실로 인류는 매우 오래 전부터 단지 육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존재 자체에 대한 질문은 계속 던져왔다. 붓다의 길은 인간 형성의 길이다. ‘우리는 어떤 존재들인가?’, ‘삶이란 무엇이며 죽음이란 무엇인가?’, ‘죽은 뒤에는 어떻게 되는가?’, ‘어떻게 살아야 참다운가?’ 등의 물음은 ‘완전함’을 갈구하는 인간의 몸짓에 다름 아닐것이다. 붓다가 보여준 삶의 행적과 가르침이 고도의 물질문명을 구가하고 있는 현대에 와서도 넉넉히 우리들의 정신을 고양시키고도 남음이 있따 그의 가르침은 인류가 수천 년을 고민해 온 앞서 언급했던 문제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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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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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불교의 본질
2. 사상의 체계
3. 실천의 요목





3. 실천의 요목

붓다에게는 두 가지 얼굴이 있따 그 한 얼굴은 사상가 또는 철학자로서의 모습을 띤 얼굴이요, 다른 또 하나의 얼굴은 새로운 진리의 설법자·전도자로서의 그것이다. 붓다가 사상으로부터 실천으로 옮아간 까닭은 무엇일까? `공경하고 존경해야 할 사람이 없다는 것은 괴롭다. 인간을 인간으로 규정하는 가장 큰 기준은 ‘생각’이다. `나는 차라리 내가 깨달은 법, 이 법을 존중하고 가까이하면서 살리라.` 이것을 후세의 불교 용어로 표현하면, `법에 의지하고 사람에 의지하지 않는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내가 깨달은 법`을 객관화하여 흔들리지 않도록 확립해 놓아야 할 necessity need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깨닫고 나서 주위를 둘러보아도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한 사람은 붓다 자신뿐임을 알게 되었다.`는 뜻이다. 만약 같은 생각을 지닌 자가 있다면 흉금을 털어놓고 대화라도 나누고 싶었을 것이지만 그러나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토로할 대상은 아무도 없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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