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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조의 소설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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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8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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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제는 1909년부터 1913년에 이르기까지 일대 금서조치를 실시했다. 따라서 신소설은 1910년을 경계로 급속한 자체 붕괴와 소멸의 길을 택했고, 1912년 『추월색』(秋月色)`과 1913년 『장한몽』(長恨夢)의 출현은 새로운 사조의 문학이 신소설을 대체하게 되는 매우 의미있는 계기가 되었다.

통속성은 먼저 이해조가 현대를 제재로 한 소설 가운데 나타나고 시기를 따라 차차 분화되는 경로를 취했는데, 보다 구시대적인 제재를 취급할 때엔 구소설 양식에의 복귀가 지배적이요, 보다 현대적인 제재를 취급할 때면 또한 보다 신파적인, 보다 현대 통속소설적인 또는 탐정소설적인 경향이 명백화된 것은 흥미있는 현상이다. 이 강압적인 금서조치로 말미암아 애국계몽기의 문학에 강하게 반영된 정치적 성향은 급격히 쇠퇴하고 통속화의 경향으로 급강하했다. 이와 같은 이해조 문학의 신선함과 특이성은 1910년 대한제국의 멸망으로 변모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독보적인 관점은 작가의 수월성이나 특수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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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조의소설사상


사실 작위적이고 도식적인 이인직의 소설에 비해 이해조는 인간 삶의 시정성과 생활의 애환이 짙게 배어 있어 그의 독보적인 관점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된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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