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culture적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05:24
본문
Download :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hwp
이 교육적 노력에 대해 학교 교육의 근본을 지적하고 이것에 대한 재고를 많은 학자들이 주장하였다. 또는 개체의 흥미감, 태도, 가치관, 신념 등과 어떤 상태든지 공문서화, 자료(資料)화, 구조화 등을 하기 어려운 concept(개념) 등을 나타내는 교육과정을 말하기도 한다.교육선발과시험의사회문화적성격 ,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본 는 시험의 사회적 선발 기능들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culture적 성격
교육선발과시험의사회culture적성격
1.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과 숨겨진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의 concept(개념)을 밝히고 시험과 연계하여 토론하시오.
2. 시험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理論(이론)을 고찰하고 이상적인 시험이 갖추어야할 조건에 관하여 意見(의견)을 진술하시오.
3. 시험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마르크스의 견해를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서 비판하시오.
4. 시험의 사회적 선발의 기능을 요약하고 우리 나라에서의 시험의 改善(개선) 방향을 논의하시오.
5. 사지 택일식의 시험문제가 지니고 있는 문제들을 간추리고 자기의 意見(의견)을 진술하시오.
1.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과 숨겨진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의 concept(개념)을 밝히고 시험과 연계하여 토론하시오.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조직, 사회 및 심리적 상황에 의하여 교육실시자가 의도한 바 없으나 학교생활을 하는 도중 학습하게 되는 경험을 말한다. 평가자의 관심은 주로 학생들…(省略)
다.






Download :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hwp( 60 )
순서
본 자료는 시험의 사회적 선발 기능들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명시적으로 교육과정에 나타나지 않고 비말스럽게 감추어 놓은 숨긴(Hidden)교육과정도 잠재적 교육과정에 속한다.
시험은 교육 평가의 한 방편이며 교육평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거의 구분이 필요 없다. 평가의 기능은 주로 학습과 교수활동에 대한 측정(測定) 과 가치 판단으로 규정한다. 학교교육의 역기능을 analysis하고 학교 교육의 순기능을 확대시키려는 교육적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 출발은 학교 교육의 역기능이다. 그러므로 잠재적 교육과정을 숨긴(Hidden)교육과정, 또는 비형식적(Informal)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