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론의 정립을 위한 시론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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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3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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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일반 theory 의 다양한 모색과 성과를 수용하여 문학 교육 theory 으로 변용하기도 하고 애초부터 교수-학습을 전제하고서 정립된 theory 도 있다아 물론 전자가 대부분이고 후자는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theory 의 현장 적용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아 후자는 이와 다소 다르다. 독자적인 학문인 문학과 교육학이 합쳐 새로운 학문을 지향하되, 물리적인 결합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학습자중심문학교육론의정립을위한시론적연구 ,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론의 정립을 위한 시론적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론의 정립을 위한 시론적 연구
Ⅰ. 머리말
Ⅱ. 문학 교육론의 전개 양상과 비판적 검토
Ⅲ.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론
1) 문학과 문학 교육의 본질과 特性(특성)
2)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론
3) 소통 혹은 사회적 구성
Ⅳ. 맺음말
Ⅰ. 머리말
문학 교육에 대한 theory 적 연구는 상당한 수준까지 진전되어 왔다. 문학 theory 이 전제되고 이를 단순히 적용하는 부차적이고 방법적인 것으로 비중을 낮춰잡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 때문일것이다 그렇지만 문학의 일반 theory 이 오랜 기간 동안 모색하고 축적해 온 연구 성과의 폭이나 깊이를 벗어난 문학 교육 theory 이 쉽사리 정립될 것같지 않으므로 여전히 문제는 남는다. 교육 철학이나 방법 그리고 평가 등 교육학의 연구 성과가 하나의 …(To be continued )
학습자중심문학교육론의정립을위한시론적연구
본 자료(資料)는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론의 정립을 위한 시론적 연구보고서입니다.
이러한 고민은 문학 교육이 주로 문학과 교육학의 학제간의 연구를 통해 새로운 응용 학문으로 성립 가능하다는 전제에서 비롯된다고 보여진다. 이것을 달리 말하면, 교육학의 연구 결과 가운데 교육 철학이나 방법론의 본질이나 特性(특성)에 부합하는 문학 theory 을 찾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아 그러므로 상호 보완적이면서 상호 주체적이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전자와 같은 생각은 문학 교육 theory 이라 하여 문학의 일반 theory 과 분리된 별개의 논의가 될 수 없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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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학습자 중심 문학 교육론의 정립을 위한 시론적 연구보고서입니다. 유기적인 결합이란 두 학문 간의 정합성(整合性)을 기준으로 하는 결합이라고 달리 말할 수 있다아
문학의 본질이나 特性(특성)을 어떻게 定義(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학에서 가져와야 할 방법론이 달라질 수 있다아 다양한 교육학의 방법론 가운데 문학의 본질과 特性(특성)에 부합하는 것을 결합하여야 하는 것이다. 상호 보완적이자 상호 주체적이라는 말은 문학의 일반 theory 이 ‘교육’ 현장을 만나고, 보편적인 교육 일반에서 ‘문학’의 교육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할 때,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를 단순히 수단화하거나 방법화해서는 안된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