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t.kr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 > hit7 | hit.kr report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 > hit7

본문 바로가기

hit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06:08

본문




Download :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hwp





생각하는 습관은 한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교육은 단기적으로는 큰 발전을 이룩해 낼 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불리하다. 하여 우리 학생들은 새로운 발상을 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못하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과가 모든 교과의 수위 교과로 자리하고 있으며 시간 배당 기준에서도 가장 많은 시간을 배당하여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의 향상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즉 내가 가르치고 있는 학습자가 기성 언어의 단순한 모방자가 아니라 ‘창의적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자’라야 한다는 것이다. 정책적으로 뒷받침 해주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지…(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 교육철학사TermPaper ,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설명


창의력을%20주도하는%20국어%20교육_hwp_01.gif 창의력을%20주도하는%20국어%20교육_hwp_02.gif 창의력을%20주도하는%20국어%20교육_hwp_03.gif 창의력을%20주도하는%20국어%20교육_hwp_04.gif 창의력을%20주도하는%20국어%20교육_hwp_05.gif 창의력을%20주도하는%20국어%20교육_hwp_06.gif

교육철학사TermPaper
,인문사회,레포트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


Download : 창의력을 주도하는 국어 교육.hwp( 70 )


다. 여기서 창의적으로 국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황에 맞게 또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과목도 물론 중요하지만 창의력을 신장시켜줄 수 있는 가장 근원적인 수업은 국어교육이다.
국어는 인간의 사회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교과일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에서도 모든 교육과정 운영의 도구가 되는 교과이기도 하다. 입시제도에 의한 주입식 교육으로 책에 밑줄을 긋고 암기하고.. 이러한 시간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실정으로 미루어 볼 때 창의력을 이끌어 줄 수 있는 수업은 극히 드물다.

Ⅰ. 서론
A. 연구의 necessity
B. 연구의 목적과 내용
C. 연구의 방법

Ⅱ. 국어 교육의 성격과 目標(목표)
A. 국어 교육의 성격
B. 국어 교육의 目標(목표)
C. 국어 교육의 지향점

Ⅲ.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의 definition

Ⅳ. 국어 교육의 reality(실태) 와 問題點
A. 주입식 교육의 교수방법
B. 시대를 반영하지 못한 교수방법
C. 국어 교육 연구의 소홀
1.국어 교육의 이론(理論)적 논의의 부족
2. 기존의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整理) 미흡
3.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의 학문적 이론(理論)으로서 체계 미흡
4. 문헌 연구에 치우친 연구방법
5. 국어 교육의 구체적인 연구 미흡
6.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위상확보 미흡
7. 국어교육의 연구 인력 부족
8. 국어교육 연구의 분업화 문제
Ⅴ. 국어 수업의 전개
A. 국어 수업의 방향
B. 좋은 국어 수업
C. 국어 수업의 과정

Ⅵ. 창의적인 국어사용능력을 기르는 교육방법
A. 말하기 교육의 improvement방안(方案)
1. 기능중심의 언어 교육관
2. 학습자 언어의 부정적 습관 수정
3. 언어 학습 분위기
4. 학습자의 어휘력 향상
B. 듣기 교육의 improvement방안(方案)
1. 요점을 메모하는 방법이나 습관의 지도
2. 발음에 대한 지도
3. 학습자 발화를 교육재로의 사용
4. 정보 선별 능력의 향상에 대한 지도
C. 읽기와 독서 교육의 improvement방
1. 목적의식 없이 언어 지식을 공급하는 것은 무의미
2. 단순 재생적 발문의 자재
3. 형식적인 문단의 구분 자재
4. 쓰기교육과 읽기 교육의 통합
D. 쓰기 교육의 improvement방안(方案)
1. 기본 문형에 대한 지도
2. 문단 의식의 지도
E. 문학교육의 improvement방안(方案)
1. 문학 작품의 내부에 녹아 있는 가치관의 탐구 지도
F. 평가 문제의 improvement방안(方案)
1. 지필 평가의 한계
2. 말하기 평가
3. 쓰기 평가
G. 영역별 지도시의 유의점
1. 듣기 영역 지도
2. 말하기 영역 지도
3. 읽기 영역의 지도
4. 쓰기 영역의 지도
5. 국어 지식 영역의 지도
6. 문학 영역의 지도

Ⅶ. 요약 및 conclusion

* 참고한 문헌





Ⅰ. 서 론

A. 연구의 necessity

교육의 본질적이며 궁극적인 目標(목표) 중의 하나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일이다. 국어교육은 생각하는 힘을 마련해 줄 수 있고 그것을 표현해 내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창의력은 21 세기(世紀) 를 주도할 수 있는 큰 힘을 가졌기에 국어교육 또한 중요시 되는 것이다. 교육의 본질적인 目標(목표)가 생각하는 힘을 길러 주는 일이라면, 국어 교육의 본질적인 目標(목표)도 거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는 동서양이 다르지 않으며 예전과 오늘이 다르지 않다. 하여 아동기에서부터 靑少年기까지의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hit.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hit.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