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plan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08:47본문
Download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hwp
장애인 통합교육에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plan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Download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hwp( 94 )
순서
장애인 통합교육에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어떤 아동도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정상적인 교육environment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이라는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은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외형적인 형태에 있어서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과제(problem)인 것이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들은 이와 같이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자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관념과 歷史적/이론(理論)적 배경을 이해하고 …(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장애인통합교육의발전plan-fp
다. 또한 교육을 실천하는 수단으로서 통합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특수교육적 서비스 지원 체계상의 하나의 선택적 배치이며 수단이라는 것이다.장애인통합교육의발전방안-fp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plan
레포트/인문사회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
1) 통합교육 관념
2) 최근의 통합교육의 定義(정의)
3) 시대적 變化
4) 통합교육의 규명
2. 통합교육의 이론(理論)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2) 탈시설수용화
3) 최소제한environment
4) 일반교육주도
5) 완전 통합(full inclusion)
3. 통합교육의 필요성(必要性)
1) 체험학습이 필요.
2)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4. 자폐성 영유아의 통합교육의 의미
1) 통합교육과 통합의 의미
2) 조기통합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3) 통합의 상호혜택
5. 성공적인 통합교육 program 실제의 特性(특성)
Ⅰ. 통합교육 program의 본질적인 特性(특성)
1) 팀웍에 가치를 둔 협력적인 文化(문화)
2) 모든 수준에서 效果적이고 공유된 지도성
3) future 에 대한 공유된 비전
4) 종합적인 계획
5) 적절한 자원
6) 지원의 유지
7) 지속적인 평가와 개선
6. 통합교육의 질적 지표
1) 통합교육 지표 과定義(정의) 5단계
2) 통합교육 지표의 3차원과 하위영역들
3) 통합교육 지표의 3차원 및 하위영역과 평가항목 목록
7. 부모님께 드리는 통합교육을 위한 지침
1) 일반학급 담임이 장애 아동에게 (전일제) 공부하기를 원할 때
2) 다른 일반 아이들에게 피해가 간다면
3)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을 놀리면
4) 장애아동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8. 성공적인 통합교육 (담임의 역할)
1) 첫 단추가 중요
2) 도움반 아동의 짝을 정할 때
3) 특수반아동에게 특별한 배려는?
4) 학급의 행사에 참여할 때
5) 학교행사에 참여할 때
6) 1인 1역을 주세요.
7) 청소 당번은 어떻게?
8) 주간학습을 챙겨 주세요.
9) 알림장을 쓰도록 하세요.
9. 통합교육의 혜택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10. 效果적인 영유아기 교육 조건
1) 아동-아동간의 상호작용 중심 교육방법
2) 또래협력활동 중심 교과내용
3) 자폐성 유아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
4) 개별화교육 program 지원
5) 관련 전문가들의 협력체계
11. 效果적인 유아기통합 책략
1) 물리적 environment지원
2) 안정적 environment지원
3) 사회적 environment지원
12.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관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problem)
Ⅲ. 결론
(6) 교사, 다른 전문가, 학생, 부모 및 지歷史회 관련 인사들 사이의 협력 강조
- 교사와 관련전문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들은 기존의 전통적인 역할을 공유하거나 양도하는 협력적 역할 수행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교와 지歷史회 기관간의 연계와 협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2. 통합교육의 이론(理論)적 배경
통합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이며 목적 그 자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