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18:40
본문
Download :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hwp
또한 이 모델은 경험에 기초한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구체적인 과제(problem)로 해결해 나가려는 것인데 어떤 특정한 theory 이나 개입방법에 고정되지 않는다. 단기치료는 그 동안의 심리치료에서 장시간을 필요로 했던 정신分析(분석)이나 정신역동적인 치료방법에서 벗어나 현재의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단기간 동안 개입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게 하였다.
project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
순서
위 자료(資料) 요약요약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과제중심모델과위기개입모델0k ,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과제(problem)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
1장. 과제(problem)중심모델
1. 과제(problem)중심 모델의 theory 적 배경과 특징
1) 과제(problem)중심 모델의 theory 적 배경
2) 과제(problem)중심 모델의 특징
(1) 치료모델의 성격.
(2) 모델의 theory 적 기반.
(3) 경험적 증거
(4) 모델의 가치전제.
① 가치적 요소
② 계획된 단기성
③ 치료 초점의 특정화
④ 계약의 사용
⑤ 고도의 구조성
⑥ 클라이언트 활동에의 강조
⑦ 경험지향성
2. 과제(problem)중심 모델
1) 과제(problem)중심모델에서 말하는 과제(problem)
2) 과제(problem)계획
(1) 표적문제선정
(2) 표적문제상황
(3) 계약
3) 과제(problem)의 유형
(1) 일반적 과제(problem)
(2)조작적 과제(problem)
(3) 과제(problem)의 다른 유형들
4) 과제(problem)수행
(1) 구체적인 세부사항의 논의
(2) 과제(problem)의 스타트과 지속의 논의
3. 과제(problem)중심모델의 한계
2장. 위기중심모델
1. 위기개입모델의 특징
2. 위기개입모델의 definition 와 유형
1) 위기개입모델의 definition
2) 위기개입 방법
① 위기의 접수단계
②위기 개입단계
③종결 및 사후관리 단계
3) 등장 배경
4) theory 적 배경
5) 위기의 유형
(1) 발달적 위기
(2) 상황적 위기
3. 위기상황의 구성요소
(1) 위험한 사건 (2) 긴박상태
(3) 위험을 촉진시키는 요인
(4) 실제의 위기상태
(5) 재통합
4. 위기개입 6단계 모델
(1) 1단계: 문제 definition 하기
(2) 2단계: 클라이언트의 안전 확보하기
(3) 3단계: 지지 제공하기
(4) 4단계: 대안 탐색하기
(5) 5단계: 계획 수립하기
(6) 6단계: 참여유도하기
8) 유용성 및 주요 적용영역
9) 한계점
5. 개입과정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4) 事例-아동학대
6. 위기모델의 궁극적 目標(목표)
1) 초기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참고data(자료)
1장. 과제(problem)중심모델
1. 과제(problem)중심 모델의 theory 적 배경과 특징
1) 과제(problem)중심 모델의 theory 적 배경
과제(problem)중심 모델은 1960년대에 본격적으로 스타트된 단기치료의 영향을 받아 생성된 모델이다. 오히려 일반체계theory , 의사소통theory , 인지theory 과 정신分析(분석)theory , 그리고 학습theory 의 기본원칙들을 통합하여 절충주…(생략(省略))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인문사회,레포트
project중심모델과위기개입모델0k
Download :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hwp( 28 )






레포트/인문사회
다. 단기치료에서의 현재 갈등에 관한 초점적인 관심으로의 전환은 다음의 두 가지 요인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아 첫째는 장기치료가 반드시 단기치료보다 우세하지 않다는 점이고, 둘째는 사람들은 과거의 상처를 되풀이하지 않고 갈등해소와 현재의 문제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기본 가definition 變化와 함께 작업과정은 느리고 정적으로 진행될 필요 없이 활동적이고 방향성 있는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